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288-3509(Print)
ISSN : 2384-1168(Onlin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44 No.5 pp.465-471
DOI : https://doi.org/10.17946/JRST.2021.44.5.465

A Study on the Material Decomposition of Dual-Energy Iodine Image by Using the Multilayer X-ray Detector

Jun-Woo Kim
Advanced Process Development Team, Strategy & Innovation Division, Doosan Heavy Industries and Construction Co., Ltd.
Corresponding author: Jun-woo Kim, Technology Innovation Research Institute,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22, DoosanVolvo-ro, Seongsan-gu, Changwon, Kyongsangnam-do, 51711, Republic of Korea / Tel: +82-55-278-3755 / E-mail: kjw89f@gmail.com
24/09/2021 06/10/2021 08/10/2021

Abstract


Dual-energy X-ray imaging (DEI) techniques can provide X-ray images that a certain material is suppressed or emphasized by combining two X-ray images obtained from two different x-ray spectrum. In this paper, a single-shot DEI, which uses stacked two detectors (i.e., multilayer detector), is proposed to reduce the patient dose and increase throughput in angiography. The polymethyl methacrylate (PMMA) and aluminum (Al) were selected as two basis materials for material decomposition, and material-specific images are reconstructed as a vector combination of these two materials. We investigate the contrast and noise performance of material-decomposed images using iodine phantoms with various concentrations and diameters. The single-shot DEI shows comparable performances to the conventional dual-shot DEI. In particular, the single-shot DEI shows edge enhancement in material-decomposed images due to the different spatial-resolution characteristics of upper and lower detectors. This study could be useful for designing the multilayer detector including scintillators and energy-separation filter for angiography purposes.



다층구조 엑스선 검출기를 이용한 이중에너지 조영제 영상의 물질 구분에 관한 연구

김 준우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 신공정기술개발팀

초록


    Ⅰ. 서 론

    혈관조영술은 심혈관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널리 사용되 고 있으며, 디지털 감산 혈관조영술(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DSA)은 혈관조영술 분야에 있어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1]. DSA의 기본 원리는 조영제 주입 전, 도 중 및 후의 영상으로부터 획득한 마스크 영상을 조합하는 것으로 조영되지 않은 해부학적 구조를 억제하기 위해 일련 의 과정이 필요하며 마스크 영상과 조영 영상 획득 간의 수 초의 시간 차이 동안 환자의 움직임으로 인해 진단에 불필 요한 아티팩트가 생성될 수 있다[2].

    1970년대에는 이중에너지 영상 재구성 기법을 혈관조영 술에 적용하여 해부학적 배경 조직과 조영제의 질량감쇠계 수(mass-attenuation coefficient)의 에너지 의존성을 이 용하여 조영되지 않은 배경 조직을 억제하는 방식이 제안되 었다[3–12]. 고속의 관전압-스위칭(즉, kVp-switching 또 는 이중조사) 엑스선 소스를 사용하여 저에너지 및 고에너 지 엑스선 영상을 연속적으로 획득할 때, 이중에너지 혈관 조영술은 마스크 영상 획득 과정이 필요 없어 모션 아티팩 트에 대한 민감도를 줄일 수 있다[11, 13]. Molloi와 Mistretta [14] 그리고 Van Lysel [11]이 획득한 초기 이중 에너지 심혈관 조영 영상은 모션 아티팩트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했음을 입증했다. 그러나 이중에너지 영상기법의 가중 치 로그-감산 연산은 기존 방법에 비해 영상 화질이 저하되 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또한, 위의 두 방법은 두 번 엑스선을 조사하는 조건으로 환자가 받는 피폭선량이 증가한다[15, 16].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번의 엑스선 조사로 이중에 너지 영상기법을 실현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엑스선 검출기 를 적층시켜 다층구조 검출기를 기반으로 촬영하고자 하며 기존의 가중치 로그-감산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혈 관조영 영상을 두 물질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polymethyl methacrylate; PMMA)와 알루미늄(aluminium; Al)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기저 물질 영상들의 벡터 조합으 로 영상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 으로 본 논문은 엑스선 흡수체인 조영제를 아크릴 판에 주 입하였고, 다양한 조영제 농도와 조영제가 주입된 실린더 홀의 직경에 따른 이중에너지 영상에서의 콘트라스트와 노 이즈 성능을 기존의 이중조사 기법과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 하고자 한다.

    Ⅱ. 대상 및 방법

    1. 다층구조 검출기

    Fig. 1(a)(b)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다층구조 검출기를 구현하기 위한 캐드 드로잉과 제작된 내, 외부 사진이다. 섬광 체에서 발생한 빛을 수집하기 위한 상하부 검출기는 48 μm 크기의 픽셀이 총 512 × 1,024 포맷으로 구성된 RadEye1TM (Rad-icon Imaging Corp., USA)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CMOS) 포토다이오드 어레이가 사 용되었다. 두 검출기를 상하부로 적층하고, 상하부 검출기에 입사되는 엑스선 스펙트럼의 에너지 분리차를 극대화하기 위 해, 그 사이에 0.3 mm 두께의 구리필터를 삽입하였다. 상부 검출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얇은 섬광체(∼34 mg/cm2)를 사 용하였고, 하부 검출기는 상부 검출기와 구리필터에 의한 빔 경화 효과로 상대적으로 높은 에너지의 엑스선이 입사하기 때문에 엑스선 검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두꺼운 섬광체(∼67 mg/cm2)를 사용하였다. 두 검출기 사이의 거리 차이에서 발 생하는 확대율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상부 검출기의 상단 에 carbon graphite와 urethane sponge를 이용한 기계적 압박을 가하였다. 상하부 검출기의 컨트롤 및 영상 신호 획득 은 PC와 USB 인터페이스 연결이 가능한 2-channel frame grabber (Shad-O-SnapTM, Teledyne Dalsa)를 사용하였다.

    2. 물질 구분 알고리즘

    엑스선을 검출기에 조사하여 획득할 수 있는 영상 신호는 수식 (1)과 같이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I j = a E j N ( E j ) e s μ ( E j ) d s R ( E j ) d E
    Eq. (1)

    여기서 N (E)은 엑스선 스펙트럼을 나타내며 Fig. 2(a) 는 이중조사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을 위한 스펙트럼, Fig. 2(b)는 단일조사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을 위한 스펙트럼을 나타낸다. j 는 저에너지(low energy, L) 혹은 고에너지 (high energy; H)를 나타내고, a는 픽셀 면적, R(E)은 검 출기의 응답 함수, s 는 엑스선이 이동하는 경로, μ는 우리 가 보고자 하는 물질의 선형감쇠계수(linear attenuation coefficient)를 나타낸다. μ는 공간 및 에너지에 대한 적분 으로 표현되므로 영상의 콘트라스트가 저하되는데 여기서 에너지에 관한 적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임의의 물질 μξ는 수식 (2)와 같이 알고 있는 두 물질 μ1μ2 의 선형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μ ξ ( E ) ρ ξ = a 1 μ 1 ( E ) ρ 1 + a 2 μ 2 ( E ) ρ 2
    Eq. (2)

    여기서 μ ρ 는 질량감쇠계수이며 수식 (1)의 양변에 로그 를 취하고, 급수 전개를 수행하여 1차 근사를 취하면 수식 (3), (4)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p j A 1 μ 1 j + A 2 μ 2 j .
    Eq. (3)

    A i = a i t ( ρ ξ ρ i )
    Eq. (4)

    여기서 tρ는 임의의 물질의 감쇠 정도를 나타내는 등 가 두께와 밀도를 의미하며 A1A2 두 기저 벡터의 선형 조합을 이용하여 임의의 물질에 대한 방향각을 계산하면 수 식 (5)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θ = tan 1 ( A 2 A 1 ) = tan 1 ( a 2 ρ 1 a 1 ρ 2 )
    Eq. (5)

    최종적으로 수식 (1)을 상하부 검출기에 대한 영상으로 표현하면 수식 (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I j = a E j N ( E j ) e [ A 1 μ 1 ( E j ) + A 2 μ 2 ( E j ) ] T ( E j ) R ( E j ) d E
    Eq. (6)

    여기서 T 는 상부 검출기와 금속필터에 의해 엑스선이 감 쇠되는 투과율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부 검출기의 영상 신호 를 계산할 경우, 그 값은 1이 되며 하부 검출기의 영상 신호 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듯 투과율에 의한 빔 경화로 하부 검출기에 입사되는 엑스선 스펙트럼은 상부 검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에너지가 되기 때문에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이 가능하며 Fig. 2(a), (b)와 같이 기존 이중조사 기법만큼 엑스선 스펙트럼 분리를 가진다.

    두 기저 물질 PMMA와 Al의 다양한 두께 변화에 대한 영 상을 얻기 위해 step wedge 형태의 팬텀을 제작하여 영상 을 획득하였으며 피사체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을 두 기저 물질 PMMA와 Al로 표현하기 위해 수식 (7)과 같이 2차 다 항식으로 근사하였다.

    p j = b 1 j A 1 + b 2 j A 2 + b 3 j A 1 A 2 + b 4 j A 1 2 + b 5 j A 2 2
    Eq. (7)

    여기서 계수 b는 step wedge 영상의 모든 픽셀값에 대한 2차원 회귀분석을 통해 결정하였고, 이는 검출기에 입사되 는 엑스선 에너지에 의존한다. 임의의 피사체를 저에너지와 고에너지 조건에서 획득한 영상 pLpH 을 수식 (7)을 이 용하여 두 기저 물질의 두께로 표현된 영상 A1A2 을 얻 는다. 수식 (7)은 비선형이기 때문에 해를 구하기 위해서 Newton-Raphson 수치 기법을 이용하여 임의의 피사체를 두 기저 물질로 분해하였다.

    A1A2 을 기저 벡터라 한다면 임의의 물질에 대한 두 께 영상을 수식 (8)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A 1 cos ϕ + A 2 sin ϕ
    Eq. (8)

    이때 피사체 영상에서 C 가 단일 물질이라면 수식 (9)과 같은 관계식을 얻을 수 있고, 해당 물질이 억제된 영상 (C = 0)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수식 (8)에 ϕ대신 ϕ + π 2 가 되면 해당 물질의 콘트라스트가 최대가 되는 영상을 얻 을 수 있다.

    ϕ = tan 1 ( A 1 A 2 ) ϕ 0
    Eq. (9)

    3. 실험 및 분석

    Fig. 1(c)은 기존의 이중조사 및 단일조사 이중에너지 영 상 재구성 기법의 실험 기하구조이다. 엑스선 발생을 위하 여 텅스텐 타겟 기반의 E7239X (Toshiba, Japan) 의료용 엑스선 발생장치를 이용하였으며, 엑스선 발생장치와 검출 기 사이의 거리(source-to-detector distance; SDD)는 700 mm로 설정하였다. 검출기 표면으로 입사하는 조사선 량(air kerma, Kair )을 측정하기 위하여 Black Piranha electrometer (RTI electronics, Sweden)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된 Kair는 256∼596 μGy의 범위였다. 물질 구분 알고 리즘에 필요한 실험적 엑스선 스펙트럼은 측정에 어려움이 있어 실험적으로 반가층(half-value layer; HVL)을 측정 하여 엑스선 스펙트럼 모델에 넣고, 스펙트럼을 역 추정하 였다.

    두 기저 물질 PMMA와 Al의 두께 맵을 구하기 위한 step wedge는 Fig. 4(d), (e)와 같이 제작하였으며 PMMA step 간격은 5 mm로, 그리고 Al step 간격은 1 mm로 제작하였 다. Fig. 4(f)의 조영제 팬텀은 아크릴 판에 4개의 5 mm 직 경의 실린더 홀을 만들어 각 홀에 엑스선 감쇠율이 매우 큰 조영제를 물에 희석하여 5, 20, 40, 80 mg/ml 농도로 만들 어 채웠으며 Fig. 4(g)의 조영제 팬텀은 조영제 농도를 20 mg/ml로 고정하고 실린더 홀 직경을 1.5, 3.0, 5.0, 9.0 mm로 제작하여 농도와 직경에 대한 콘트라스트와 노이즈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재구성된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영상에서의 성능을 정량 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콘트라스트 대 노이즈 비(contrastto- noise ratio, CNR)를 사용하였으며 수식 (10)과 같이 나 타낼 수 있다.

    CNR = μ ¯ rel σ rel
    Eq. (10)

    여기서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영상의 배경과 관심영역 간의 대조도는 μ ¯ rel = | I obj DE I bjn DE | , 노이즈는 σ rel = ( σ obj DE ) 2 ( σ bjn DE ) 2 으로 정의되며 I obj DE , I bgn DE , σ obj DE , 그리 고 σ bgn DE 는 각각 관심영역과 배경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값 을 나타낸다. 이중에너지 영상에서 CNR을 계산하기 위해 총 5개의 관심영역(region of interest, ROI)을 설정하였다. 또 한, 측정한 Kair을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영상에서 환자가 받는 피폭선량으로 생각하고, 제곱근을 취한 후 이를 이용하 여 CNR을 정규화한 CNR K air 로 비용 대비 이득의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Ⅲ. 결 과

    Fig. 2(c)는 수식 (5)를 이용하여 조영제를 PMMA와 Al 두 기저 물질의 벡터 조합으로 예측한 θ 로 엑스선 스펙트럼 은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17] 미국 국립표준연 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에서 제공하는 조영제의 선형감쇠계수 μ(E) 라이브 러리를 이용하여 평균 선형감쇠계수를 계산하였다. 엑스선 이중조사와 단일조사의 벡터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Fig. 2(a), (b)와 같이 엑스선 스펙트럼의 분포가 서로 다르기 때 문이다.

    Fig. 3은 step wedge 영상에서 PMMA와 Al 두께를 실제 두께와 비교한 결과로 이중조사 및 단일조사 모두 PMMA 두께를 잘 예측하는 반면, 오차가 있고, 특히 Al 두께는 단 일조사에서 정확도가 저하되며 두께가 증가할수록 포화 되 는 경향을 보였다.

    Fig. 4(a)는 조영제 농도에 대해 얻은 영상이고, Fig. 4(b)는 조영제가 주입되는 실린더 홀의 직경에 대해 얻은 영 상이다. 하부 검출기 영상에서 접착제 패턴이 보이는데 이 는 조영제 팬텀에 의한 엑스선 빔 경화와 산란선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하부 검출기 영상을 사용하는 단일조사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기법에서 그 패턴이 더욱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다.

    단일조사 및 이중조사 기법의 물질 구분 성능을 이해하기 위해 각 방법에서 구한 PMMA 두께 영상 A1과 Al 두께 영 상 A2 을 조합하여 수식 (8)을 구현하였으며 결과는 Fig. 5 와 같다. Fig. 5(a), (b)는 조영제 농도에 대한 결과이고, Fig. 5(c), (d)는 조영제가 주입되는 실린더 홀의 직경에 대 한 결과이다. 두 방법 모두 조영제 농도 및 실린더 홀 직경 에 대한 위상 ϕ가 유사하지만 C 값의 높낮이가 다른 것은 모두 조영제 농도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실린더 홀 직경 이 커지는 경우 마찬가지로 조영제의 농도가 높아지는 효과 를 가진다.

    단일조사 및 이중조사 기법에 대한 조영제 팬텀의 CNR/ K air 성능을 Fig. 6에 나타내었다. 두 방법 모두 경향은 유사하나 단일조사 기법의 Kair 가 낮기 때문에 전체 적으로 성능이 증가하였다. 여기서 Fig. 6(b)의 동일한 조영 제 농도로 실린더 홀의 직경을 증가하면 농도의 증가와 유 사하기 때문에 Fig. 6(a)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

    Ⅳ. 고 찰

    단일조사 이중에너지 기법을 위한 다층구조 검출기로 획 득한 두 장의 엑스선 영상을 두 기저 물질의 벡터 조합으로 재구성하여 영상에서의 조영제 구분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임의의 물질을 두 기저 물질의 조합으로 나타내기 위한 방 향각 벡터 θ 는 수식 (5)과 같이 정의된다. 하지만, 방향각을 계산하기 위한 엑스선 스펙트럼과 검출기의 응답 함수 및 산란선의 영향으로 정확한 값을 예측하기 어렵다.

    단일조사 기법으로 재구성한 영상에서 경계가 강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상하부 검출기에 사용된 엑스 선 섬광체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빛의 퍼짐 정도가 달라 서로 다른 공간 해상도 특성을 갖게 되고, 서로 다른 공간 해상도를 가지는 두 영상을 감산하므로 경계가 강조되는 것 이다[18-20]. 이는 unsharp masking 디지털 영상처리 기 법과도 유사하며 아티팩트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혈관의 경계를 분명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21]. 뿐 만, 아니라 단일조사이기 때문에 환자의 움직임 아티팩트에 효과가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고, 조영제 주입 전/후 두 번의 엑스선 조사가 불필요하므로 환자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Fig. 3에서 보인 바와 같이 단일조사 기법의 Al 두께 영 상이 이중조사 기법에 비해 정확도가 낮고, 비선형적이었 다. 이중조사 기법의 경우 서로 다른 두 에너지 영상은 독립 적이지만, 단일조사 기법의 경우 두 에너지 영상이 독립적 이지 않기 때문에 단일조사 기법으로 얻은 두 영상의 상관 관계로 기저 물질 분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을 것이다.

    Ⅴ. 결 론

    두 개의 엑스선 검출기를 서로 적층시킨 다층구조 검출기 에 단일조사로 획득한 두 영상으로도 기존 이중조사 이중에 너지 기법과 유사하게 물질 구분 영상을 획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조영제 팬텀으로 위상각을 바꾸어가며 해당 물 질의 농도 및 실린더 홀 직경에 대한 콘트라스트를 정현파 형태로 표현하여 물질의 신호가 강조될 때의 방향각을 예측 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단일조사 기법은 서로 다른 두께의 엑스선 섬광체에서 빛 퍼짐 정도가 서로 다르고 각 영상에서의 공간 해상도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조합 한 이중에너지 물질 구분 영상에서는 경계가 강조된 영상을 획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엑스선 영상 내 혈관 및 인체 장기 구분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gure

    JRST-44-5-465_F1.gif

    CAD drawing and production photo of multilayer structure detector (a) CAD drawing, (b) picture of a prototype multilayer detector, (c) experimental geometry, (d) PMMA step wedge, (e) Al step wedge, (f) iodine concentration phantom, (g) iodine radius phantom.

    JRST-44-5-465_F2.gif

    X-ray spectra for (a) dual-shot and (b) single-shot dual-energy techniques, and (c) a vector of iodine expressed as a combination of PMMA and Al in an analytical method for single-shot and dual-shot dual-energy techniques.

    JRST-44-5-465_F3.gif

    Comparison of the actual thickness of the step wedge and the PMMA/Al thickness map obtained from the basis material decomposition technique. (a) PMMA thickness for single-shot technique, (b) Al thickness for single-shot technique, (c) PMMA thickness for dual-shot technique, (d) Al thickness for dual-shot technique.

    JRST-44-5-465_F4.gif

    Al suppression image for (a) iodine concentration phantom, (b) iodine cylinder hall diameter phantom.

    JRST-44-5-465_F5.gif

    Comparison of signal for iodine-concentration phantom by combining PMMA and Al images obtained with (a) single-shot technique (90 kVp) and (b) dual-shot technique (60/90 kVp). Comparison of signal for iodine-diameter phantom by combining PMMA and Al images obtained with (c) single-shot technique (90 kVp) and (d) dual-shot technique (60/90 kVp).

    JRST-44-5-465_F6.gif

    Comparison of CNR performance in Al-suppressed images of (a) iodine-concentration phantom, (b) iodine-diameter phantom obtained by single-shot and dual-shot techniques.

    Table

    Reference

    1. Levin DC, Schapiro RM, Boxt LM, Dunham L, Harrington DP, Ergun DL. 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Principles and pitfalls of image improvement techniques. American Journal of Roentgenology. 1984;143(3):447-54.
    2. Meijering EH, Zuiderveld KJ, Viergever MA. Image registration for 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Int J Comput Vision. 1999;31(2):227-46.
    3. Mistretta CA, Ort MG, Kelcz F, Cameron JR, Siedband MP, Kelcz AB. Absorption edge fluoroscopy using quasi-monoenergetic x-ray beams. Invest Radiol. 1973;8(6):402-12.
    4. Kelcz F, Mistretta CA. Absorption-edge fluoroscopy using a three spectrum technique. Med. Phys. 1976;3(3):159-68.
    5. Alvarez RE, Macovski A. Energy-selective reconstructions in x-ray computerized tomography. Phys Med Biol. 1976;21(5):733-44.
    6. Riederer SJ, Mistretta CA. Selective iodine imaging using K-edge energies in computerized x-ray tomography. Med Phys. 1977;4(6):474-81.
    7. Kruger RA, Riederer SJ, Mistretta CA. Relative properties of tomography, K-edge imaging, and K-edge tomography. Med Phys. 1977;4(3):244-9.
    8. Houk TL, Kruger RA, Mistretta CA, Riederer SJ, Shaw CG, Lancaster JC, Flemming DC. Real-time digital K-edge subtraction fluoroscopy. Invest Radiol. 1979;14(4):270-8.
    9. McCollough CH, Van Lysel MS, Peppler WW, Mistretta CA. A correlated noise reduction algorithm for dual-energy 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Med Phys. 1989;16(6):873-80.
    10. Molloi SY, Weber DM, Peppler WW, Folts JD, Mistretta CA. Quantitative dual-energy coronary arteriography. Invest Radiol. 1990;25(8):908-14.
    11. Van Lysel MS, Miller WP, Senior DG, Gupta VK, Ende DJ, Albright DJ. Left ventricular dual-energy 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A motion immune digital subtraction technique. Int J Card Imaging. 1991;7(1):55-65.
    12. Van Lysel MS. Optimization of beam parameters for dual-energy 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Med Phys. 1994;21(2):219-26.
    13. Guthaner DF, Brody WR, Lewis BD, Keyes GS, Belanger BF. Clinical application of hybrid subtraction digital angiography: Preliminary results. Cardiovas Intervention Radiol. 1983;6(4):290-4.
    14. Molloi SY, Mistretta CA. Quantification techniques for dual-energy cardiac imaging. Med Phys. 1989; 16(2):209-17.
    15. Park HS, Lim CH, Kang BS, et al.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patient dose in interventional radiology.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2;35(4):299-308.
    16. Lee SY, Lim HS, Han MS. The evaluation of patients Radiation dose during TACE of interventional Radiology.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11;34(3):209-14.
    17. Punnoose J, Xu J, Sisniega A, Zbijewski W, Siewerdsen JH. Technical Note: Spektr 3.0-A computational tool for x-ray spectrum. Med Phys. 2013;43(8):4711-7.
    18. Richard S, Siewerdsen JH. Cascaded systems analysis of boise reduction algorithms in dual-energy imaging. Med Phys. 2008;35(2):586-601.
    19. Kim J, Kim DW, Kim SH, Yun S, Youn H, Jeon H, Kim HK. Linear modeling of single-shot dual- energy x-ray imaging using a sandwich detector. Journal of Instrumentation. 2017;12(1):C01029.
    20. Kim J, Kim DW, Kam S, Park J, Shon CS, Heo SK, Kim HK. Development of a large-area multilayer detector for single-shot dual-energy imaging. Journal of Instrumentation. 2018;13(12):C12018.
    21. Gonzalez RC, Woods RE.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Hall Inc.;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