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288-3509(Print)
ISSN : 2384-1168(Onlin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42 No.4 pp.301-308
DOI : https://doi.org/10.17946/JRST.2019.42.4.301

Evaluation of Pictograms Related to Radiology on the Website of Hospitals

Kyoungho Choi, Jung Keun Cho
Department of Radiological Science, Jeonju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Jung Keun Cho, Department of Radiological Science, Jeonju University, #212 Chunjam-Kwan, 303 Chunjam-ro, Wansan-gu, Jeonju University, Jeonju, Chunbuk, 55069, Republic of Korea / Tel: +82-63-220-3129 / E-mail: cjk0129@naver.com
14/06/2019 29/07/2019 08/08/2019

Abstract


This study reviewed whether radiology-related pictograms listed on the website of hospitals deliver clearly, accurately and quickly the necessary information. TOPSIS was carried out to select the most fitting pictograms for the department of radiology, department of radiation oncology, and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The finally selected pictogram for the department of radiology shows an image of the chest (lungs), while that for the department of radiation oncology shows the process of treatment using equipment. Using these pictograms as standards seem to be appropriate to a certain level. However, the pictogram for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has a symbol for a nucleus and is thus inappropriate to meet the standards for a hospital pictogram.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has established evaluation methods and procedures relaetd to radiation pictograms.



병원 웹사이트 방사선 관련 픽토그램 평가

최 경호, 조 정근
전주대학교 의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Ⅰ. 서 론

    근래에 발생한 메르스(MERS)와 같은 감염병과 일본 원 자력 발전소의 폭발로 인한 방사능 오염 등은 국제적, 사회 적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국민들은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 대한 믿을만한 정보를 분별해내기가 어려워 그저 당황스럽기만 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 를 파악하기 어려울 때 여러 정보원들을 탐색하는 형태를 보인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이 용되는 건강정보원이다[1]. 과거에는 병원을 직접 방문해야 가능했던 의료 서비스와 정보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병원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2, 3]. 병원웹사이트에서는 의료정보 전달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 중 하나로 픽토그램 (pictogram)이 사용되고 있다[4]. 픽토그램은 어떠한 대상 의 의미를 가장 빠르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 며, 단순하게 제작된 그림문자 형식의 시각언어[5]로, 1920 년대 미국을 기점으로 세계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픽 토그램은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언 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된 지시적인 정보 그래픽 상징(symbol)이다[6].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픽토그램 표준화 작업을 시작한 이래 로 2011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을 통하여 국가표준을 제 정해 오고 있는데, 현재 한국표준정보망 공공안내심볼에는 시설관련(공공시설, 교통시설, 스포츠활동 등)과 안전관련 (강제행동, 경고, 금지, 대피로 등) 픽토그램이 안내되어 있 다. 최근 들어 픽토그램의 의학분야에서의 활용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외연구로는 Bui·Taira, Fitch et al., Yu et al. 그리고 Hu·Lin 등의 연구가 있으며 [8-10, 15], 국내연구로는 Park, Kim, Yook et al. 등의 연 구를 들 수 있다[5-7]. 그러나 이들 연구 중에서 방사선 진 단이나 치료 관련 분야의 픽토그램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병원 웹사이트에서 정보 안내를 위하여 사 용되는 픽토그램은 병원 고유의 정체성에 기반을 두어 디자 인되는 관계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 이 과정에서 형태가 명확하지 않거나 진료과목과 일치성이 떨어지는 경우는 의 료 관련 정보 전달에 오류를 유발할 수 있다. 픽토그램을 사 용하는 목적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보편성과 흥미성 그리고 적합성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바[13], 방사선 관련 픽토 그램들이 정확한 의료정보 전달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는지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 웹 사이트의 진료과목 소개 창에서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 학과’, ‘핵의학과’와 관련된 픽토그램을 활용하는 병원들의 픽토그램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는 병원 웹사이트에 소 개된 방사선 관련 픽토그램이 진료내용에 부합하게 제작되 어, 올바른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지를 확 인하고자 함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나아가 선행논문에서 활용한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TOPSIS)을 이용하여[11],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 각에 가장 부합되는 픽토그램을 선정·제안함으로써 방사선 관련 진료과목 픽토그램의 표준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Ⅱ. 대상 및 방법

    1. 연구방법

    1) 병원 픽토그램 평가 기준

    픽토그램은 그 자체만으로 항상 직관적으로 그 의미를 이 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디자인에 관한 원칙과 기준이 필요하다. 병원 픽토그램에 관한 별도의 규정이 제시된 것 은 없기에 본 연구에서는 참고문헌[6]에서 제시된 안전성, 가독성, 주목성, 보편성, 지각성, 통일성, 흥미성, 적합성 등의 8개 조건 중 중복되는 개념 등을 제외한 Table 1에 제 시된 5가지 조건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2) 자료수집

    상급종합병원급 그리고 거점국립대학병원 및 지역 대형 병원들 중 홈페이지 병원안내에서 픽토그램을 사용하고 있 는 병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들 가운데서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와 관련된 픽토그램이 제시된 17개 병원의 50개 픽토그램(서울대학교병원은 영상의학과 와 핵의학과 픽토그램 2개만 수집됨)을 분석대상으로 하였 다. 자료는 2019년 1월 14일부터3월 22일까지 수집되었다.

    3) 평가방법 및 절차

    자료수집을 통하여 확보된 방사선 관련 픽토그램을 대상 으로, 첫째 진료내용에 부합하게 제작됨으로써 정보를 빠르 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둘째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가장 부합되는 픽토그램을 선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바, 이는 다음의 4단계 평가절차에 의거하여 수행되었다.

    • 1단계 :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 에 대하여 픽토그램의 특성을 살펴보고, 내용 및 현황을 분 석해 보았다.

    • 2단계 : 디자인학과 교수의 자문을 받아 Table 1에 제시 된 픽토그램 평가기준에 가장 부합되는 후보(대안) 픽토그 램을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대 하여 5개씩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픽토그램을 고해 상도 컬러 프린터로 출력제시하고 1단계에서 정리된 요약정 보도 함께 안내해 주었다. 뿐만아니라 올바른 선정을 위하 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 3단계 : 방사선과교수 3인, 방사선사 4인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에게 2단계에서 선정된 진료과목별 5개씩의 픽토그 램을 제시해 주고, 이들이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그리고 ‘핵의학과’ 각각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1점부터 7점까 지의 점수를 이용하여 절대평가토록 하였다.

    • 4단계 : 3단계에서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다중대안 결정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 학과’ 각각에 가장 부합되는 픽토그램을 선정하였다.

    4)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 개요

    Table 2는 영상의학과를 대상으로 선정된 5개의 픽토그 램을 7명의 평가자가 1점부터 7점사이의 점수를 활용하여 평가한 예이다. xiji번째 병원 픽토그램에 대한 j번째 평가자의 평가점수이다. 각 픽토그램별 최종점수를 구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v i j = x i j i = 1 5 x i j 2 를 모든 xij에 대하여 계산한다.

    둘째, S = [ j = 1 6 ( v i j v i j ) 2 ] 1 / 2 S = [ j = 1 6 ( v i j v i j ) 2 ] 1 / 2 을 각 각 구한다. 여기서 v i j 는 고정된 j에서 vij의 최대값이고, v i j 은 고정된 j에서 vij의 최소값이다.

    셋째, 각 병원에 대한 픽토그램별로 C = S S + S 을 구하 면 최종점수가 된다. 이들 중에서 제일 높은 점수를 보이는 픽토그램을 가장 바람직한 대안으로 선정한다.

    5) 분석도구

    평가절차 2단계를 통하여 선정된 5개씩의 픽토그램을 대 상으로 3단계에서 7인의 전문가가 1점부터 7점까지 평가한 점수를 엑셀(Excel)2016에 정리하였다. 이를 기초자료로 하 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가장 부합되는 픽토그램을 선정하기 위한 다중대안 결정분석방 법을 수행하였다.

    Ⅲ. 결 과

    1. 의료기관의 픽토그램 현황

    1)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는 Table 3에서 보듯이 인체 중 흉부방사선검 사를 상징하는 모형이 10개로 거의 60%에 이른다. 이는 보 통의 건강검진 시에 실시되는 흉부 X선 검사가 영상의학과 의 가장 보편적인 작업 중의 하나이기도 하고, 일반인들에 게 가장 설명하기 쉬운 모습으로 생각한 때문으로 사료된 다. 이 밖에 CT(computed tomography)나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등의 장비를 활용한 검사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3개 등으로 분석되었다.

    2)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픽토그램은 Table 4에서 보듯이, 방사능 표지가 9개(56%)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는 가운데 다음으 로 방사선치료를 실시하는 기기를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4개 그리고 원자(핵) 모습을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2개 순으로 나타났다.

    3) 핵의학과

    핵의학과 픽토그램은 Table 5에서 보듯이 특성상 원자 (핵)을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13개(77%)로 압도적으로 많은 가운데, 원자들의 연결 구조를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3개로 나타났다. 특이하게도 원자번호 20의 Ca을 이용한 병원도 1곳 있었다.

    2. 선정된 후보(대안) 픽토그램

    Table 1에 제시된 안전성, 가독성, 보편성, 흥미성, 적합 성 등의 5가지 병원 픽토그램 평가 기준을 토대로 디자인학 과 교수의 자문을 받아 선정된 각 후보(대안) 픽토그램은 영 상의학과 Table 6 방사선종양학과 Table 7 그리고 핵의학 과 Table 8과 같다.

    3.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을 통한 최종 픽토그램의 선정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영상의학과’, ‘방사선 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가장 부합되는 픽토그램을 선 정함에 있어, 영상의학과 Table 6 방사선종양학과 Table 7 그리고 핵의학과 Table 8의 평가대안에 대한 7명의 전문가 (평가자, evaluator) 평가 결과는 각각 Table 9와 같다. 평 가는 1점부터 7점사이의 점수로 절대평가 하였으며, xiji번째 병원 픽토그램에 대한 j번째 평가자의 평가점수이다.

    Table 9의 평가점수를 토대로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 절 차에 따라 대안별 최종점수를 구해보면 Table 10과 같다.

    Table 10의 평가점수에 기초하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 양학과 그리고 핵의학과에 대한 최종 대안을 선정해 보면 픽토그램은 <Table 11>과 같다. 최종 선정된 픽토그램을 보 면 영상의학과의 경우는 사람의 가슴(폐) 영상을 형상화한 것이며 방사선종양학과의 경우는 장비를 이용한 치료의 과 정을 나타낸 것으로, 이들을 픽토그램의 표준으로 하는 것 은 어느 정도는 타당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핵의학과 의 경우는 원자핵을 형상화한 것으로 <Table 1>에 제시된 병원 픽토그램 기준에 일부 부합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예컨대 핵이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하여 안전성과 흥미 성이 저하될 수 있기에 보다 평가 기준에 부합하는 방향으 로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참고로 Figure 1은 2019년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30일 동안의 소셜매트 릭스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방사선’ 용어에 대한 키워드 빈도와 함께 긍정과 부정의 비율을 조사한 결과로, 부정에 대한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다음 Figure 2는 방사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조금 이라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바람직한 핵의학과 픽토그램 의 한 예를 제안한 것으로, 인체를 대상으로 검사하고 치료 하는데 핵을 이용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건강을 이룰 수 있다 는 의미가 연상되는 픽토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Ⅳ. 고 찰

    본디 픽토그램은 사물이나 행위 또는 개념 등을 상징화된 그림문자로 나타내어 대중들이 빠르고 쉽게 인지할 수 있도 록 만든 그림문자이다. 따라서 픽토그램은 의미하는 내용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여 교육수준이 비교적 낮거나 연령이 높은 사람들도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의미 가 명료해야 한다. 의료정보탐색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병원 을 직접 방문해야 가능했던 의료 서비스와 정보들이 오늘날 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병원웹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어느 정 도까지는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많은 병원들이 의료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병원웹사이트를 활용한 픽토그램을 이용 하고 있다. 그런데 병원 픽토그램은 일반적인 픽토그램과는 다른 특성이 있는데, 안전성, 가독성, 보편성, 흥미성, 적합 성 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 원 웹사이트의 진료과목 소개 창에서 ‘영상의학과’, ‘방사선 종양학과’, ‘핵의학과’와 관련된 픽토그램을 활용하는 병원 들의 픽토그램을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 등을 이용하여 평 가해 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된 영상의학과 거의 60% 에 이르는 픽토그램이 인체 중 상체의 갈비뼈를 투시형상화 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통의 건강검진 시에 실시되 는 흉부 X-선 촬영이 영상의학과의 가장 보편적인 작업 중 의이기도 하고, 일반인들에게 가장 설명하기 쉬운 모습으로 생각한 때문으로 사료된다. 둘째, 방사선종양학과 픽토그램 은 삼엽표지가 56%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는 가운데 다음 으로 CT나 MRI 등의 장비를 활용한 촬영모습을 형상화한 픽토그램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의학과 픽 토그램은 원자(핵)을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77%로 압도적으 로 많은 가운데, 원자들의 연결구조를 형상화한 픽토그램이 3개 그리고 원자번호 20의 Ca을 이용한 픽토그램도 1개 있 었다. 넷째,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을 활용하여 Table 11의 최종 대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픽토그램 중에서 영상의학 과의 경우와 방사선종양학과의 경우는 병원 픽토그램 기준 에 어느 정도 부합하여 이들을 픽토그램의 표준으로 하는 것은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핵의학과의 경우는 원자핵을 형상화한 것으로 Table 11에 제시된 병원 픽토그 램 기준에 일부 부합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어 수정될 필요 가 있다고 판단되어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

    V. 결 론

    본 연구는 병원 웹사이트에 소개된 방사선 관련 픽토그램 이 진료내용에 부합하게 제작되어, 올바른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함에 일차적인 목 적을 두었다. 나아가 다중대안 결정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각각에 가장 부 합되는 픽토그램을 선정·제안함으로써 방사선 관련 진료과 목 픽토그램의 표준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픽 토그램 관련 평가방법 및 절차를 세우고 소개한 점에 본 연 구의 또 다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Figure

    JRST-42-4-301_F1.gif

    Social Matrix Big Data Analysis Results for 'Radiation' (http://www.socialmetrics.co.kr)

    JRST-42-4-301_F2.gif

    Preferred Nuclear Medicine and Pictogram Example (Proposal)

    Table

    Hospital pictogram evaluation standard

    TOPSIS Example for Selected Pictograms

    Pictogram collections of dept. of radiology

    Pictogram collections of dept. of radiation oncology

    Pictogram collections of dept. of nuclear medicine

    Selected alternative pictogram of dept. of radiology (A1∼A5)

    Selected alternative pictogram of dept. of radiation oncology (B1∼B5)

    Selected alternative pictogram of dept. of nuclear medicine (C1∼C5)

    Score for selected pictogram

    Final score and ranking for each alternative

    Final selected pictogram

    Reference

    1. Yi YJ. Web accessibility of healthcare websites of Korean government and public agencies: Automated and expert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5;26(4):283-304.
    2. Park BJ, Yoo BG, Lee Js, Jeong JH, Son GG, Kang HD. Development of Standard Process for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of Medical Imaging Issuanc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9;32(3):335-41.
    3. Kim CS. The Trends and Prospects of Health Information Standards: Standardization Analysis and Suggestion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08;31(1):1-10.
    4. Park J, Kim J, Lee H. Production principles of pictogram used on hospital websites.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018;23(1):123-33.
    5. Kim KH. Use of pictogram in elderly medication educat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017; 20(4):20-8.
    6. Park J. A study on pictograms in hospital websites [Master's thesis] . Perth: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
    7. Yook J, Han J, Cho H, Yoo S, Lee W, Park J, Kim K. Proposal of visual design for effetive information transmission of CT contrast agent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maging Technology. 2018;17(1):25-30.
    8. Hu J, Lin C. A study on medical pictogram design co-created by participants from different backgrounds. Bulletin of JSSD. 2017;118-9.
    9. Fitch MI, Bunston T, Bakker D, Mings D, Sevean P. The fatigue pictogram: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new clinical tool. 2015 CONJ·RCSIO, fall/automne, 205-10. doi:10.5737/1181912x214205210.
    10. Yu B, Willis M, Sun P, Wang J. Crowdsourcing parcitipatory evaluation of medical pictigrams using amazon mechanical truk.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3;15(6):1-12.
    11. Na J. A study on the ranking strategy for the product improvement of the K1 series tank and the K2 tank using scoring model. AHP and TOPSIS. [Master's thesis] . Perth: Ajou University; 2014.
    12. Na AWY, Chan AHS, Ho VWS. Comprehension by older people of medication information with or without supplementary pharmaceutical pictograms. Applied Ergonomics. 2017;58:167-75.
    13. Yoo K. A study on pictogram in tourist map design. [Master's thesis] . Perth: Konkuk University; 2002.
    14. Nelson DL, Reed US, Walling JR. Pictorial superiority effec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976;2:523-8.
    15. Bui AAT, Taira RK. Medical imaging informatics. Springer;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