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288-3509(Print)
ISSN : 2384-1168(Onlin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9 No.2 pp.247-256
DOI : https://doi.org/10.17946/JRST.2016.39.2.14

An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of Radiology Students with their Major

JungHoon Kim, SeSik Kang, ChangSoo Kim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ollege of Health Science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Corresponding author: Changsoo Kim,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57 Oryundae-ro, Geumjeong-gu, Busan, 46252, Republic of Korea, +82-51-510-0580 / cszzim@cup.ac.kr
29/03/2016 01/05/2016 13/06/2016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a goal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determine radiology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efficient education and career guidance.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professors’ roles was high. However, overall,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curriculum was found to be low. In addition, it was analyzed that there was a large gap between recognition and practice of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professors’ roles were also found to be a very important factor.

Based on the result, the professors’ roles of center(teaching or state examination, students with questions etc.,), it was concluded that improvement of the radiology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would help the students adapt themselves to the major and school successfully and develop a positive character to perform as professionals in the future.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분석

김 정훈, 강 세식, 김 창수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의 요인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육과 진로 교육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교수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교과과정에 대한 수치는 낫게 나 타났으며, 자기주도 학습의 인식도와 실천도의 사이의 차이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상관관계분석결과에 서도 교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토대로 교수의 역할(수업 및 국시준비지도, 학생들의 질문 등)을 중심으로 방사선(학)과 학생들 의 전공만족을 향상시킨다면, 학과 및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향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긍정적인 인성 이 형성될 것으로 사료된다.


    Ⅰ.서 론

    대학은 한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적성과 재능을 개발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격과 전문성을 신장하는 곳이다.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은 봉사의 의무를 의미한다. 사회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고등교육 시 기는 사회에 진출하기 전 자신의 능력을 최종적으로 완성하 고 점검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사회로의 진출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최근 장기적인 경 기침체 현상과 청년실업률 증가는 학업수행과 더불어 또 하 나의 어려움으로 제기되고 있다1).

    통계청의 한국교육종단조사(2009년~2010년)를 살펴보 면 ‘취업도움’ 은 학생들이 대학 및 전공을 선택하는데 있어 서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조사되었다2). 따라서 어느 대학의 어떤 전공을 선택하는지는 진로문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진로 방향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각자가 선택 한 진로는 능력 발휘의 기회, 인간관계 가치 관과 태도, 사회 경제적 지위 가족관계 거주지등 한 개인의 생활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진로와 관련하여 전공을 결정하는 문제는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3,4).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한 개인의 생활 유지 뿐 아니라 목 표와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삶의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5). 따라서 학생이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은 한 개인의 생애에서 중요한 교육적 경험 중 하나이다6). 진로지 도는 자아 주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돕는 것으로, 합 리적인 직업선택을 위해 적극적인 교육활동이7). 시대의 변 화에 따른 기술의 발달은 노동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 며, 진로와 관련되어 전공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 안이다8).

    최근까지 각 대학의 방사선(학)과는 높은 취업률과 더불 어 전문직이라는 긍정적 시각으로 인해 학생유치의 어려움 은 크지 않았다9,10). 지금까지와 달리 향후에는 자연인구의 감소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교육이 지향해 야할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 등에 대한 변화의 흐름에도 대처할 필요가 있다. 즉, 학생 개개인 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 더불어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등과 같이 교육 전반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다11).

    방사선(학)과 교육은 교육내용과 더불어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 경험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12).

    따라서 효율적인 현장실습, 사회적인 유대나 교수-학생 간의 높은 유대를 토대로 학생들이 고려하는 방사선(학)에 대한 학문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본 연구는 부산·경남 방 사선(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와 이와 관련된 변인을 비교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인식 분 석은 향후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진로 및 학업 상담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Ⅱ.연구대상 및 방법

    1.연구방법

    1).조사대상

    방사선(학)과의 전공만족도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진로 및 학업 상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경남 지역에 방사선(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 이다.

    연구대상은 무선 추출을 통해 600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대상에게 2015년 9월 1일부터 동년 11월 30일까지 설문을 실시한 결과, 총 556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 지 중, 응답의 일관성이 없거나 설문에 대한 반응이 무성의 한 39부를 제외하고, 517부를 분석하였다. 즉, 86.2%의 자 료를 분석하였다.

    2).설문 도구 개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설문을 개발하였다. 설문은 선행연구와 문 헌연구를 검토한 후, 연구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직 접 개발하였다. 선행연구는 의료계열 관련 연구와 일반 대 학생의 전공선택 관련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의료계 열 관련 연구는 박경선(2015)의 치위생전공대학생의 자기효 능감과 전공만족도에 관한 연구4), 이병렬(2014)의 임상실습 에 대한 방사선 전공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연구11), 학업성취 도와의 관계분석과 보건계열을 중심으로 연구한 신성규 (2011)의 부산, 경남 지역 보건계열 대학(교)의 전공학과별 전공만족도 비교에 관한 연구들이다12). 둘째, 전공선택 관 련 연구는 한예정(2014)의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직 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 행동 과의 영향관계 연구1), 김진화(2014)의 성격과 전공만족도 관계에 대한 전공선택유형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연구13), 김선연(2012)의 대학생의 학과교수 만족도 구성요인 타당 화14), 백경화(2009)의 경호학과 학생들의 전공수업만족도 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15)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공 관련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들을 토대로 각 연구 내용을 분석 하여 본 연구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선별한 후, 방사선 (학)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설문 에 대해서는 내용 전문가를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내용타당성 검증 이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 와 유사한 특성의 대상자 2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 하고,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예비조사는 설문의 내용이 이 해하기 어렵거나 내용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지문 및 문제 점을 수정·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 도구를 확 정하였다.

    첫째, 일반배경 특성에 관한 문항이다. 일반특성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은 성별, 학년, 학과 선택동기, 전학년 성적, 입학형태 등의 내용이다.

    둘째, 전공만족도에 대한 문항이다. 전공만족도는 9가지 세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들은 5단계 평정척도로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확정된 본 연구 도구들의 문항 수 및 신뢰도 계수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문항들의 신뢰도 계수는 모두 .7 이상 으로 신뢰할 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3).변수측정 및 분석 방법

    방사선(학)과의 전공만족도분석을 통해 방사선(학)과의 교육의 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본 연구의 변수 측정 및 분석 방법은 Table 2와 같다. 즉, 독립변인은 방사 선(학)과 학생들의 일반적인 배경을 고려하였고, 종속변인 은 선행연구 등을 토대로 전공만족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은 SPSS/ PC+ Win 21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배경변인에 따른 분 석은 독립변인의 범주에 따라 범주가 2개일 때는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t-test)을 실시하였고, 3개 이상일 때는 F검증(oneway ANOⅤA)을 사용하였다. 종속변인들 간의 관 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단순적률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coefficient)을 통해 검증하였다.

    Ⅲ.결 과

    1.배경인자에 따른 전반적인 전공만족도 분석

    배경인자에 따른 방사선을 전공하고 있는 것에 대한 만족 도 분석결과 Table 3과 같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성별의 경우 남자가, 입학형태에 서는 학과를 선택하고 학교를 선택한 학생이 10점 만점에 약 7점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방사선(학)과를 봉사하는 직 업, 적성 또는 본인이나 가족의 입원 시 받은 인상 때문에 선택한 기타그룹과 성적이 높은 학생군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각 배경인자에서 유의한 통계적 차이를 나 타냈다.

    2.배경인자에 따른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분석

    배경인자에 따른 전공만족도분석은 성별, 학년, 학과선택 동기, 성적 등의 요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Table 4).

    1).성별 및 입학형태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

    성별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남학생이 9개의 변인 모 두에서 여학생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면서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남학 생들의 만족도가 여학생보다 더 높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입학형태에 따른 만족도는 일반적으로 학과에 비해 학교 를 먼저 선택한 집단이 교과과정과 전공 교재를 제외하고 7개 영역에서 학과를 먼저 선택한 집단에 비해 높은 만족도 를 보였다. 교육환경 만족도는 학과를 먼저 선택한 집단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면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 의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인식은 학 교를 먼저 선택한 집단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 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2).학년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

    학년에 따른 학교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학년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교과과정, 교수, 자기주 도 학습의 인식도는 2학년 학생들이 가장 높았고, 교재, 교 육환경. 자기주도학습의 실천도, 진로 및 학습을 위한 준비 정도는 1학년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진로 및 학습에 대한 정보취득을 위한 방법은 3학년이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었 고, 타인과의 관계는 2학년과 3학년이 동일한 만족도를 보 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만족도는 교과과정, 교 수, 교재, 자기주도학습의 실천도 및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다. 특징적인 것은, 자기주도 학습의 인식도가 다른 변 인에 비해 가장 높은 값을 보였다. 특징적인 것은 자기주도 학습의 실천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설천 정도는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학생지도에 있 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영향력을 키울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3).방사선(학)과를 선택한 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

    방사선(학)과 선택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Table 6) 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크게 4가지 영역 즉 고교성적, 졸업 후 취업, 주위의 권유, 봉사하는 직업 및 적성 등으로 분류 하였다.

    그 결과 9가지 항목 중 교육환경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통 계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9가지 항목모두에서 봉사 하는 직업 및 적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상 대적으로 고교성적만으로 방사선(학)과를 선택한 경우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는 학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적인 고교성적 등이 아닌 내적인 요소, 즉 학생의 마 음가짐이 더 중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성적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

    성적에 따른 전공만족도 분석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세 부적으로 살펴보면, 성적이 높은 경우 6가지 항목에서 4점 대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성적이 높은 경우 타 그룹에 비해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타인 과의 관계, 진로 및 학습을 위한 준비 정도, 교육환경에서는 유의수준 .05, 자기주도 학습의 인식도 .01, 나머지 항목에 서는 .001에서 통계적인 차이를 나타내냈다.

    3.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하부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하부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8).

    분석 결과, ‘교수의 역할’과 ‘전공교재’ 간 상관계수가 .727로 다른 요인들에 비해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면서 유 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교수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전공교 재’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 다. 두 번째로 높은 상관 또한 ‘교수의 역할’을 중심으로 ‘교 과과정’간의 관계로서 상관계수가 .703으로 나타났다.

    다름으로 ‘교과과정’ 과 ‘자기주도 학습의 실천도’ 간 상관 계수는 .658로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방사선(학)과의 교과과정이 학생개인의 학습영향에 미치는 영향이 큼을 알 수 있다.

    상관관계 검증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전반적으로 교수의 역할 증대 즉 바람직한 교수자의 역할 그리고 교과과정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방사선(학)과의 학생들의 만족도는 현 재 보다 더욱 증가될 것으로 사료된다.

    Ⅳ.고 찰

    만족(satisfaction)은 모자람이 없이 충분하고 넉넉한 상 태 혹은 어떤 대상이 주체의 마음에 드는 것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족함을 느끼는 정도와는 대비된다. 즉, 삶속에서 어느 정도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척도가 만족이라 할 수 있다16). 그리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진로 를 고려한 전공은 한 개인이 어떤 자격 수준에 도달하기 위 해서 이론적, 실제적인 면에 걸쳐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 문분야이다4). 이상을 토대로 할 때, 전공만족은 자신이 속 한 전공학과 내에서 개인적 특성과 전공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상호작용의 과정에 서 얻어지는 유쾌한 감정적 상태, 태도, 가치, 신념 및 욕구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고려된다.

    기존 신12)등의 연구에 의하면, 전체 연구대상자의 전공 만족도는 3.40±0.57점이었으며, 방사선학과 3.38±0.62점, 임상병리학과 3.37±0.56점, 물리치료학과 3.45±0.50점으 로 물리치료학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한 박의4) 연구에서는 방사선(학)과 학생들은 2.85에서 3.30점을 나타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각 그룹별 3.5-4.0점 이상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즉, 신, 박 등의 연 구와 동일한 대상에 근거한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척도만 을 비교해 보았을 때, 방사선(학)과 학생들이 타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에 비해 낮은 만족도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해 석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지는 않았지만, 교과 과정, 교육환경 등이 다른 요인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다른 연구들에서도 방사선학과 학생들이 어떤 측 면에서 불만족을 보이는 지를 보다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연구 대상이 다르다고는 하지만, 같은 학교 내에서 만 족도가 낮을 경우, 해당 원인을 규명하여 학교생활의 질을 높여줄 필요가 있다.

    Ⅴ.결 론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의 요인을 파 악하고 진로 교육 뿐 아니라 만족도 높은 교육을 통해 미래 의 건전한 방사선사로서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부산, 경남 지 역의 517명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교수 만족도는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관관계 분석결과에서, 교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교수의 올바른 지도가 학생을 바로 이끌 수 있음을 보여주 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을 향상시킨다 면, 학과 및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향후 전문직 업인으로서의 긍정적인 인성 형성이 가능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른 연구에서 방사선(학)과 학생의 만족 도가 낮았다고 했던 것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였고, 보다 구 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gure

    Table

    Number of survey questions and reliability assessment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survey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alysis of the students'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ccording to the background factors

    M : Mean, SD : Standard Deviation
    *p<.05
    **p<.01
    ***p<.001

    Analysis of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ccording to sex and the type of school entrance

    M : Mean, SD : Standard Deviation
    *p<.05
    **p<.01
    ***p<.001

    Analysis of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ccording to school year

    M : Mean, SD : Standard Deviation
    *p<.05
    **p<.01
    ***p<.001

    Analysis of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ccording to the motive for school entrance

    M : Mean, SD : Standard Deviation
    *p<.05
    **p<.01
    ***p<.001

    Analysis of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ccording to grade

    M : Mean, SD : Standard Deviation
    *p<.05
    **p<.01
    ***p<.001

    Analysis of c orrelation b etween s ub- factors

    *p<.05
    **p<.01
    ***p<.001

    Reference

    1. Han Ye Jung (2013)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Graduate School Kyungsung University,
    2. http://kosis.kr,
    3. Park Myoung Ji (2008) The Influence of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n Course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4. Park Kyung Sun (2015)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n dental hygiene-majoring students,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5. Lee Dae Yong , Yoo Dong Hee , Kim In Whan , Ko Tae Yong (2011) A Study on the Career Consciousness and the Recognition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s in Local National University ,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1 (2) ; pp.41-68
    6. Han M H (2011) A study to develop an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s ,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24 (2) ; pp.95-113
    7. Teideman D V , O'Hara R P (1963) Career development: Choice and adjustment,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8. Jang J H (2013) Future of Worklife in Korea : Implications for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26 (2) ; pp.1-19
    9. Oh young Ho (2005) The Present Condition of Supply and Demand for Medical Technicians and Management Policy Implications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0. Li Nan Zhe (2010) Manpower Forecasting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Health and Welfare Services Sector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1. Lee Byung-Ryul , Kim Hyun-Gil , Yoon Myeongkwan (2014)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in the Radiologic Technology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s ,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SCIENCE, Vol.37 (3) ; pp.211-221
    12. Shin Sung Gyu (2011) Comparison of Satisfaction on Each Major Dept of Health-Related Universitie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SCIENCE, Vol.34 (2) ; pp.131-140
    13. Kim Jin-Hwa (2014) Mediating Effects of Major Selection Type on the Relation between Personality and Major Satisfaction ,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4. Kim Sun Yun , Shin Hyo Jin (2012) The Validity of the Consisting Factors of Student's Satisfaction for their Department Professors' Performance and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Satisfactions for their Department Professors' Performance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9 (1) ; pp.207-226
    15. Paek Kyung Hwa , Ji Chi Hwan (2009)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Security Services on Career Decision Efficacy , Korea security Science Association, Vol.21 ; pp.19-33
    16. Han Yea Jeong (2008)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specializing in Cooking on Course Maturity , Tourism Education, Dong-A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