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288-3509(Print)
ISSN : 2384-1168(Onlin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9 No.1 pp.81-88
DOI : https://doi.org/10.17946/JRST.2016.39.1.10

The Study on Risk Factor of Metabolic Diseases in Pancreatic Steatosis

Jin-Young Cho1),2), Soo-Young Ye2), Dong-Hyun Kim2)
1)Dept. of Diagnosis Radiation, Wellness Hospital
2)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ollege of Health Science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Corresponding author: Dong-Hyun Kim, Bugok-dong, Geumjeong-gu, Busan Metropolitan City Hall, Korea.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College of Health Science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82-51-510-0586 / dhkim@cup.ac.kr
January 31, 2016 March 10, 2016 March 16, 2016

Abstract

The body of the fat tissue increased in obese represented by risk factors such as cardiovascular diseases, diabetes, metabolic disease and dyslipidemia. Such metabolic diseases and the like of the cardiovascular and cerebrovascular disease, hypertension, dyslipidemia, increase in the adipose tissue of the pancreas is known to be a risk factor of these diseases.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pancreatic cancer was conducted actively, case studies on pancreatic steatosis is not much.

In this study, divided into a control group diagnosed with pancreatic steatosis as a result of ultrasonography to evaluation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serologic tests and blood pressure and arterial stiffness. The control group and the test pancreas steatosis age and waist circumference, body mass index, total cholesterol, HDL cholesterol, LDL cholesterol, and systolic and diastolic blood pressure, fasting blood glucose, arterial elasticity is higher in pancreatic steatosis. And the lower ankle brachial stenosis and HDLcholesterol were lower than the normal control group, so the pancreatic steatosis harmful to blood vessels.(P <0.05). The differenc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pancreatic jibanggun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conclusion, pancreatic steatosis at abdominal ultrasound can predict the risk of metabolic diseases, and there was a correlation with cardiovascular disease.


췌장지방증에서 대사성질환의 위험 요인에 관한 연구

조 진영1),2), 예 수영2), 김 동현2)
1)웰니스 병원
2)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인체의 지방조직이 증가하여 비만해지면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대사성질환과 이상지질혈증 등의 위험인자로 나타난다. 이러한 대사성질환에는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고, 췌장의 지방조직 증가는 이 러한 질환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췌장암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췌장지방증에 관한 연구 사례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 검사의 결과로 진단된 췌장지방군과 정상대조군으로 나누어 신체 특성과 혈청학적 검사 와 혈압 및 동맥경화도검사를 평가하였다. 정상대조군과 췌장지방군 사이에서 연령이나 허리둘레, 체질량 지수,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축기와 이완기혈압, 공복혈당, 대동맥 맥파전파속도는 췌장지 방군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족관절상완협착비와 HDL-콜레스테롤은 낮을수록 혈관에 유해하므로 췌장지방군 이 정상대조군보다 낮게 나타났다(p < 0.05). 정상대조군과 췌장지방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췌장지방증은 대사성 질환의 위험을 예측할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과 연관성이 있었다.


    I서 론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의료 기술 및 장비의 개발 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의 건강 관리에 대 한 다양한 서비스의 증가 및 예방을 위한 조기검진을 받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예방 차원의 조기검진에도 불 구하고 선진국에서는 심혈관계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로 인 한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오히려 급속히 증 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식이나 운동과 같은 생활습관 의 악화로 비만인구가 늘고 혈중 지질농도가 증가하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1). 심혈관계 및 뇌혈관질환, 고혈압과 이상지 질혈증 등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 지방조직의 증가는 비 만으로 나타나서 전신적 대사이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 다2). 피하지방 세포에 저장된 지방과는 달리 이소성 지방 부위인 내장기관, 간, 근육 및 심장과 췌장 등에서의 지방침 착은 복부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을 발생시키고 고 혈압과 고지질혈증과 매우 깊은 관련성이 있음이 보고 되어 지고 있다3). 이 중 췌장의 지방 침착은 비만 및 체지방 증가 와 관련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나이에 따른 췌장지방 침착 등에 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4). 하지만 췌장지방증은 그 진단 기준이 모호하고 숙련자의 주관적인 진단에 따른 오류도 많아 치료 시기를 놓쳐서 심각한 병으로의 진행 될 수도 있다. 또한 고도의 췌장지방 침착이 있을 때 인체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정확한 췌장지방증 진단 을 위해 지방간과 같은 추가적 검사도 필요하며 예방의학적 관리와 치료가 중요하다. 최근 연구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은 이상지질혈증, 복부비만, 대사증후군 등과 같은 심혈관 질 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들과 관련되어져 있는 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다5). 또한 췌장에 지방이 침착된 췌 장지방증의 경우는 인슐린 저항성, 내장지방, 중성지방, ALT(Alanine transaminase)등의 수치와 매우 연관성이 높 으며, 이러한 수치들은 대사증후군의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다6). 다른 연구에서는 췌장지방증이 발생하였을 때 지방 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인슐린 저항성이 췌장지방증 의 조기 표지자 활용 가능함을 보였다7).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검사로 진단된 중증도 췌장지방군 을 대사증후군,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증으로 분류하여 정 상군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사증후군의 지표로는 허리둘 레,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공복혈당, 수축기혈압등 을 이용하여 정상군과 비교하였고, 이상지질혈증 지표로는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 지방등을 이용하였고, 동맥경화증 진단방법으로는 족관절 상완혈압비와 동맥탄력도를 이용하였다. 췌장지방증의 대 사증후군,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증과 심혈관계 질환의 관 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림 1은 본 연구의 전체 흐름도를 나타내었다.

    1췌장지방증 진단

    중성지방과 유리 지방산의 증가는 간, 심장, 근육, 췌장 에서 지방 침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 상 지방 침착현상을 지방증이라고 말하며 비만과 인슐린 저 항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되었다6.7). 고지방 식이에 의해 췌장의 선방세포에 지질축적이 되고 이러한 원인으로 베타 세포 손상을 일으킨다는 동물 실험연구가 있다8). 초음파영 상에서 비장을 기준으로 하여 비장 실질보다 췌장 에코음영 이 증가한 경우에 지방이 침착된 것으로 진단하였고, 후복 막 지방 에코와 비슷하거나 더 밝은 영상으로 진단하였다9). 중등 이상의 지방이 침착된 췌장을 선택하여 췌장 두부와 체부 및 미부 모두에서 지방 침착이 보이는 영상을 이용하 였다. 지방간 진단방법은 환자병력, 이학적소견, 생화학적 간기능 검사, 초음파검사 등으로 알 수 있으며 지방간의 초 음파 특징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유용성 있는 방법이 제시되었다10). 본 연구에서 췌장지방증 진단을 위하여 초음 파기기 GE-LOGIQ P9 (USA)가 사용되었다. 그림 2는 정 상과 췌장지방증의 초음파 영상을 나타내었다.

    2혈청학적 검사

    대사증후군과 이상지질혈증의 요인인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수치를 알아보기 위하여 혈청학적 검사를 시행하였다. 콜레스테롤 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각 조직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고 호르몬을 만드는데 관여하며, 지질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에서 생성된다11).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단 백 콜레스테롤(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LDL cholestero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igh-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HDL cholesterol) 그리고 중성지 방(triglyceride: TG)으로 나눠지며, 이 중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HDL-콜레스테롤이 높을수록 항동맥경화작용을 하고 있어 혈관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과 함 께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혈관이 좁아지며 혈관 수축이 저하되어 심혈관질환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다12).

    3대사증후군과 이상지질혈증

    대사증후군은 인슐린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제기능 을 하지 못해 여러 가지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 상을 말한다. 주요 증상은 혈당 대사이상으로 인한 당뇨병, 지질대사 이상으로 인한 중성지방 증가, 저밀도 콜레스테 롤, 나트륨 성분 증가로 인한 고혈압, 요산 증가로 인한 통 풍 등이 있다. 대상증후군 진단은 허리둘레 90cm 이상, 공 복혈당 100 mg/ dL 이상, 혈압 130/ 85 mmHg 이상, 중성 지방 150 mg/ dL이상, HDL-콜레스테롤 40 mg/ dL 미만, 혹은 당뇨병을 치료받았던 경험 유무에 따라 진단된다. 이 들 5가지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으로 정의한 다13).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은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에 서 발생하고, 남성은 주로 50대까지 발병하고 여성보다 2-3배 더 많으며, 여성은 50대에 2배로 급증한 후 지속적으 로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14).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 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이상지질혈증의 진단은 총콜레스테 롤이 200mg/ dL 이하, LDL-콜레스테롤이 130 mg/ dL 이 하, HDL-콜레스테롤이 60 mg/ dL 이상, 중성지방이 150 mg/ dL 이하일 때를 정상 법위로 간주한다. 이상지질혈증 진단은 위의 지표들을 2회 이상 측정하여 이들 중 1가지라 도 포함되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한다13). 대부분 비만, 당 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 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상지질혈증과 더불어 고지혈 증, 고콜레스테롤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의 용어들이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고 있으나,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포 함하는 광의의 질환명이다. 지질이란 용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모두 포함하며, 보편적인 지질검사에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위험 율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HDL-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경우는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 키는 중요 위험요인 중 하나로 인식되어지고 있다15).

    4동맥경화도 검사

    동맥경화증(artherosclerosis)은 지방의 축적과 염증으 로 인하여 동맥벽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 과정을 말한다.

    동맥의 탄력이 떨어지면 혈관 수축에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폐색이 발생할 수 있다14). 특히 심장 혈관 (관상동맥)이 심하게 폐색되면 협심증이 발생하고 혈전으로 인한 심장마비, 심근 경색 등이 발생하게 된다. 동맥경화증 의 위험 인자로는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고 혈압, 당뇨병 등이 있다. 이러한 동맥경화도를 검사하는 방 법에는 대동맥 맥파전파속도(Pulse Wave Velocity: PWV) 와 족관절상완혈압비(Ankle Brachial pressure Index: ABI)등이 있다. 대동맥 맥파전파속도는 혈관의 탄력도를 알 수 있고, 족관절상완혈압비는 양상완과 발목의 혈압을 산출 하여 동맥의 협착이나 폐색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16). 이러 한 동맥경화도 검사를 이용하여 혈관의 상태를 평가하여 심 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다.

    Ⅱ대상 및 방법

    부산 W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2014년 11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종합검진을 시행한 210명을 대상으로 복부초음파 검사 결과가 췌장지방증으로 진단된 110명과 정상군 100명 에 대한 후향적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췌장 질환 및 악성종 양이나 만성 질환, 뇌질환, 심근경색 등의 과거력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로 치료중인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복 부초음파영상에서 정상과 췌장지방증 진단은 영상의학과 전문의 1 인, 내과 전문의 1 인에 의해 시행하였다. 정상군 과 췌장지방군 대상자는 신장 및 체중을 측정하여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BMI)를 산출하였고, 복부둘레 (Waist Circumference: WC)는 가장 편한 자세에서 숨을 내 쉰 상태에서 측정하였다. 혈액검사는 10시간 이상 금식 한 상태로 정맥에서 채취하였고 수축기와 이완기혈압 측정 은 의자나 침대에서 10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자동혈압 측 정계를 이용하였다. 동맥경화 진단기(Vasera VS –1000, Japan)를 이용하여 동맥경화의 지표가 되는 대동맥 맥파전 파속도와 하지동맥에서의 협착정도를 나타내는 족관절상완 혈압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혈액검사는 총콜레스테롤, 중 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공복혈당을 자동분석기로 측정하였다. 데이터 측정 후 분석은 SPSS Statistics 22을 활용하여 췌장지방증 유무에 따른 평균차 이검정을 독립표본 t-test로 하였고, 췌장지방증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교차비(Odds Ratio: OR)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초음파검사에서 진단된 정상군과 췌장지방군의 임상 특성 결과를 이용하여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 변수가 되는 대사성질환과 이상지질혈증 및 동맥경화증으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모든 통계량의 유의수준은 0.05 이하일 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간 주하였다.

    Ⅲ결 과

    초음파검사에서 췌장지방증으로 진단된 경우가 110명이 었으며, 정상대조군은 100명이었다. 정상대조군과 췌장지 방군 사이에 평균 차이 검정에서는 연령이나 허리둘레, 체 질량 지수, 총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 테롤, 수축기와 이완기혈압, 공복혈당, 동맥탄력도는 췌장 지방군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족관절상완협착비와 HDL-콜레스테롤은 낮을수록 혈관에 유해하므로 췌장지방 군이 정상대조군보다 낮게 나타났다(p<0.001).

    1에서 정상과 췌장지방군과의 평균 차이 검정을 보면 두 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2는 췌장지방증이 있을 경우 로지스터 회귀분석을 이 용하여 대상증후군,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도를 기초로 하여 심혈관질환의 odds ratio 을 산정하였다. odds ratio 가 제일 높은 것은 비만도 3.3배, 허리둘레 1.8배, 수축기혈 압 1.8배, 중성지방 1.1배, 총콜레스테롤 1.1배, 족관절상완 혈압비 1.1배, LDL-콜레스테롤 1.1배, 중성지방 1.05배, 동맥탄력도 1.02배, 공복혈당 1.01배, 이완기혈압 0.97배, HDL-콜레스테롤 0.93배의 순서로 나타냈다(p<0.05). 췌장 지방증의 위험률(OR)과 95%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 CI)을 나타내었다. 특이도 88.0%, 민감도 92.3%의 높은 예 측률을 보이고 있다.

    그림 3은 췌장지방군에서 심혈관계 질환의 관련 변수가 되는 요인 값들을 대사증후군과 정상군으로 나누어 비교하 였다. 대사증후군의 요인이 되는 허리둘레와 중성지방, 공 복혈당 및 수축기혈압이 정상군보다 췌장지방증군에서 증 가하였다. 높은 값을 나타낼수록 혈관의 상태가 양호함을 나타내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군에서 높은 값을 나타났고, 췌장지방증군에서는 반대로 낮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그림 4는 이상지질혈증의 요인이 되는 총콜레스테롤(TC) 과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TG)의측 정 값을 비교하였다. 췌장지방군에서 이상지질혈증의 측정 값이 증가하였고, HDL-콜레스테롤은 대사증후군과 마찬가 지로 정상에서 측정치가 높고 췌장지방증에서는 반대로 낮 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그림 5에서는 동맥경화증의 요인이 동맥탄력 도(PWV)와 족관절상완협착비(ABI)의 측정값을 비교하였 다. 동맥의 탄력도를 나타내는 대동맥 맥파전파속도는 췌장 지방군이 정상군과 비교하였을 때 그 값이 증가하였고, 족 관절상완협착비는 췌장지방군에서 낮게 나타났다.

    췌장지방증을 가진 대상자에서 대사증후군과 이상지질혈 증을 보이는 경우가 유의하게 많았다. 또한 대사증후군과 이상지질혈증을 가진 대상자에서 동맥경화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는 비알콜성 지방간과 심혈관 질환 위험도의 연 관성을 보고한 연구와 마찬가지로[14] 췌장지방증 또한 심 혈관계 질환 유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고찰 및 결론

    현재는 모든 암에 의한 사망이 국내 사망 원인 1 위이지만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면서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에 대한 의 료비용이 늘어나고 이와 연관된 질환들의 연구가 활발하다. 점차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심장 및 뇌혈관의 동맥 경화 와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질환이 주요 사망원인이 될 것이 다.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이상지질혈증은 과체중 과 비만은 10대, 20대부터 이미 시작되어 성인까지 진행하 고 있어 조기에 관심을 갖고 예방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우리나라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인 구 10만 명당 10명에서 27명으로 2.7명으로 2.7배 급증하고 있다13).

    비알콜성 지방간이 대부분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다고 알 려져 있고, 전체 인구 대비 사망률이 높으며 이는 비알코올 성 지방간이 임상적으로 대사증후군의 요소들인 복부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및 제 2형 당뇨병과 연관이 깊은 것 으로 알려져 있다17). 대사증후군은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한 위험인자로서 정상인과 비교할 때 심혈관질환 발병율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18). 간의 지방 침착은 정도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실시하고 대사증후군이나 심혈관계 질 환의 조기 치료를 위해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져 있다. 또 한 나이 증가할수록 심혈관계질환의 발병 위험율이 증가하 며, 복부비반, 고혈압 및 당뇨병 발병율 또한 증가하는 것으 로 알려져 있다19). 이와 같이 간의 지방 침착에 관한 다양한 연구는 수행되어지고 있으나 췌장 지방침착에 대한 연구는 간과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건강 검진 환자 중에 지방간이 있으면서 췌장의 이상지방 침착을 동반하거나, 지방간은 없고 췌장에만 지방이 침착되 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그동안 간과 췌장에 지방조직이 침착되면 지방간을 우선 진단하여 혈청학적 검사 등을 통한 심혈관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고 예방의 효과도 있었다. 그 러나 지방간을 동반하지 않고 췌장의 지방 침착에 대하여 적극적인 2차 검사와 진단이 미흡한 실정이다.

    간 및 췌장의 지방 침착정도는 1차적으로 복부초음파 검 사를 통하여 진단되어 지고 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간편 하면서 편리하게 실시간으로 다양한 질환들을 발견할 수 있 는 검사 방법이다.

    상복부 중심에 위치한 췌장은 지방간과 함께 췌장지방증 이라는 질환이 흔히 발견되는 위치이다. 췌장지방조직은 부 검이나 수술 표본에서 얻을 수 있고 성숙한 지방조직에 비 해 국소적이며 췌장에서는 전체적으로 확산되어 보여진다 20). 초음파영상에서 췌장지방증은 비장에 비해 밝은 에코 양상을 보이고 중등도 이상 지방침착은 췌장의 변연이 불규 칙하고 팽창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췌장의 에코음영의 정도 에 따라서 췌장지방증을 중등도로 구분 할 수 있으며, 고도 의 췌장지방군 및 비췌장지방증군으로 세분화하여 비교 관 찰한 연구가 많이 진행 되고 있다.

    췌장의 지방 침착도가 대사증후군의 위험인자 및 진단 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21), 인슐린 저항성의 조기 표지자 (early marker)로써 췌장지방증 평가에 관한 연구와 췌장 지방증과 심혈관계 질환의 관련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는 진행중이다22).

    대사증후군의 변수 요인이 되는 허리둘레, 중성지방, 공 복혈당, 수축기혈압, HDL-콜레스테롤과 이상지질혈증에 서 총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변수 요인이 췌장지방군에서 증가됨을 알 수 있 었고, 혈관의 상태를 알아보는 동맥경화도검사에서 동맥탄 력도와 족관절상완혈압비를 정상군과 비교하여 췌장지방군 에서 혈관의 탄력도가 저하되었고, 하지와 상완동맥에 협착 과 폐색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췌장지방군에서 동맥 혈관 질환을 알 수 있는 동맥경화 진단기를 이용하여 혈관의 폐색, 협착을 확인하였다는 점이 타 연구와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췌장지방증의 위 험변수들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됨 을 보았다.

    향후 췌장의 췌장 지방 침착 정도에 따른 위험 요인의 발 생률을 알아보고 심혈관계 질환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췌장지방증의 위험변수와 심혈관 계 질환 발생률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공중 보건의 예방 과 치료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Figure

    JRST-39-81_F1.gif

    The association between pancreatic steatosis and cardiovascular disease

    JRST-39-81_F2.gif

    normal and steatosis pancreas ultrasonography

    JRST-39-81_F3.gif

    Clinical chemistrytest in patients with Metabolic Syndrome

    JRST-39-81_F4.gif

    Clinical chemistrytest in patients with Dyslipidemia

    JRST-39-81_F5.gif

    Clinical chemistrytest in patients with Arteriosclerosis

    Table

    Baseline characteristics of 210 Case Pancreas Normal and Steatosis (Unit: Mean ± S D)

    TC(Total cholesterol), HDL-C(High-density lipoportein cholesterol), LDL-C(Low-density lipoportein cholesterol), TG(Ttriglyceride), BMI(Body mass index), SBP(Systolic b lood p ressure), D SP(Diastolic b lood p ressure), B ST(Blood s uger t est), ABI (Ankle b rachial pressure i ndex), PWV(Pulse wave velocity).
    *p < .05

    OR(Odds ratio), CI(Confidence interval) of the pancreatic steatosis

    TC(Total cholesterol), HDL-C(High-density lipoportein cholesterol), LDL-C(Low-density lipoportein cholesterol), TG(Ttriglyceride), BMI(Body mass i ndex), SBP(Systolic b lood pressure), D SP(Diastolic b lood pressure), B ST(Blood s uger test), ABI (Ankle b rachial pressure i ndex), PWV(Pulse wave velocity),
    *p < .05

    Reference

    1. Ho Gak Kim , Jimin Han (2012) “Obesity and Pancreatic Diseases” , Korean J Gastroenterol, Vol.59 (1) ; pp.35-39
    2. Nilgun lsiksalan Ozbulbul , Mehmet Yurdakul , Muharrem Tola (2010) “Does the viceral fat tissue show better correlation with the fatty replacement of the pancreas than with BMI?” , Euasian J Med, Vol.42 (1) ; pp.24-27
    3. Deniz Altine , Olca Basturk , Juan M Sarmiento , Diego Martin (2010) “Lipomatous Pseudohypertrophy of the Pancreas: A Clinicopathologically Distinct Entity” , Health of national institutes, Vol.39 (3) ; pp.392-397
    4. Lee Y , Lingvay I , Szczepaniak LS , Ravazzola M , Orci L , Unger RH (2010) “Pancreatic steatosis: harbinger of type 2 diabetes in obese rodents” ,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Vol.34 ; pp.396-400
    5. Wan-Chen Wu , Chih Yuan Wang (2013) “Association between non-alcoholic fatty pancretic disease(nafpd) and metabolic syndrome: case-control retrospective study” , Cadiovascular Diabetology, Vol.12 (77)
    6. Yin W , Liao D , Kusunoki M , Xi S , Tsutsumi K , Wang Z , Lian X , Koike T , Fan J , Yang Y , Tang C (2004) “NO-1886 decreases ectopic lipid deposition and protects pancreatic β cells in diet-induced diabetic swine” , Journal of Endocrinology, Vol.180 ; pp.399-408
    7. Department of medicine Univercity of Hangyang gradudate schoolSang Hum Kim (2008) “Fatty pancreas on abdominal ultrasonogram: Relationships to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metabolic syndrome” , ; pp.11-22
    8. Yin W , Liao D , Kusunoki M , Xi S , Tsutsumi K , Wang Z , Lian X , Koike T , Fan J , Yang Y , Tang C (2004) “NO-1886 decreases ectopic lipid deposition and protects pancreatic ? cells in diet-induced diabetic swine” , J of Endocrinology, Vol.180 (3) ; pp.399-408
    9. Sepe PS , Ohri A , Sanaka S , Berzin TM , Sekhon S , Bennett G , Chuttani R , Kane R , Pleskow D (2011) “A prospective evalution of fatty pancreas by using EUS” , Gastrointest Endoscopy, Vol.73 (5) ; pp.987-993
    10. Su Yun Kim , Kyung Won Shim , Hong Su Lee , Sang Hwa Lee , Hye Lim Kim , Young Ah Oh (2007) “The Association of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with Metabolic Syndrome” , JKAFM, Vol.28 (9) ; pp.667-674
    11. Sang Hyun Kim (2012) “Cholesterol, Metabolic Syndrome and Arteriosclerosis” , Korean Society of Lipidology and Atherosclerosis, ; pp.1-6
    12. Jee SH , Jang Y , Oh BH , Lee SH , Park SW (2014) “A coronary heart disease prediction model: the Korean Heart Study” , BMJ Open, Vol.4 (5)
    13. Young Sul Kim , Hyun Ho Kim , Mun Gyu Lee , Heon Taek Chung , Sung Seol Chae (2015) “Korea Guidelines for Dyslipidemia 2015” , Korean Society of Lipidology and Atherosclerosis, ; pp.3-21
    14. Grundy SM , Cleeman JI , Merz CN , Brewer HB Jr , Clark LT , Hunnighake DB (2004) “Implications of recent clinical trials for the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 Adult Treatment Panal III guidelines” , Circulation, Vol.44 (3) ; pp.227-239
    15. Da Hye Kim (2011) “The Relation of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to Metabolic Syndrome” , ; pp.3-12
    16. Scott M , Grundy MD , Diane Becker ScD , first name MPH , first name RN , Luther T , Clark MD , Richard S , Cooper MD (2002) “Third Report of the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NCEP) Expert Panel on Detection, Evalution, and Treatment of High Blood Cholesterol in Adults final report” , Circulation, Vol.106 (25) ; pp.3143-3421
    17. Chalasani N , Deeg MA , Pershn S (2003) “Metabolic and anthropometric evalution of insulin resistance in nondiabetic patients with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 Am J Gastroenterol, Vol.98 ; pp.1849-1855
    18. Sat Byul Park (2005) “The Relation of Cardiovascular Risk Factors to Metabolic Syndrome” , J Korean Acad Fam Med, Vol.26 (10) ; pp.614-620
    19. Horng-Yih Ou , Chih-Yuan Wang , Yi-Ching Yang , Ming-Fong Chen , Chih-Jen Chang (2013) “The Association between Nonalcoholic Fatty Pancreas Disease and Diabetes” , PLOS ONE, Vol.8 (5) ; pp.1-8
    20. Varayu Prachayakul , Pitulak Aswakul (2015) “Pancreatic Steatosis: What Should Gastroenterologists Know?” , JOP. Journal of pancreas, Vol.16 (3) ; pp.227-231
    21. Lee JS , Kim SH , Jun DW , Han JH (2009) “Clinical implications of fatty pancreas: Correlations between fatty pancreas and metabolic syndrome” , World J Gastroenterology, Vol.15 (15) ; pp.1869-1875
    22. Department of medicin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Seonghyeop Hyeon (2012) “The association between fatty liver and pericardial fat in overweight or obese subjects” , ; pp.6-11